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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지소개

의왕 청계사 신중도 - 의왕 청계사

by memory-trip 2025. 4.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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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왕 청계사 신중도

 

 

“강화 동종은 1711년(숙종 37)에 강화 성문을 개폐할 때 치기 위한 용도로 만들어졌다. 처음으로 1688년(숙종 14)에 강화유수 윤지완이 만들었지만 잠시 가서 균열이 생겼기 때문에 1711년 강화유수민진원이 깨진 종을 녹여 여기에 재료를 더해 정족산성으로 재작성했다. 종래, 이 종은 사인이 중심이 되어 만들어진 종으로서 알려져 있었지만, 최근의 명문을 상세하게 읽은 결과, 사인은 부서진 종을 만들 때의 주 종장이며, 다시 만들 때 주종장은 조신임이 확인되었다. 강화군 문화관광 홈페이지 ‘명소’ ‘사인비그 제작 동종강화 동종’에서 소개하고 있다. 고려궁터를 방문한 당시 본 현지안내판에도 강화유수 윤지완의 주조와 강화유수 민진원이 정족산성에 재건되어 남문 주변 금상용 순절비석에 있던 것을 1977년 이전, 균열로 강화 역사관으로 옮겨 보관전 은 일제강점기 때 총독부가 분류한 것을 광복받은 지 18년이 지나 그것도 일괄적으로 지정한 날이다. 이때 아니면 그 후에도 상당기간은 사인비그의 존재를 몰랐던 것 같다. 서울 근처에 있는 것은 모두 보았다. 경상도 3구는 언제...

 

당좌 대신 종의 몸통 아래에는 명문이 엠보싱되어 종이가 만들어진 연대, 시주된 사찰, 종장 및 시주자의 명부가 기록되어 있다. 일제강점기에 일본이 전쟁에 사용할 물자를 확보하기 위해 대규모 수탈정책을 실시했을 때 이런 종류도 빼앗기는 위기에 처했다. 청계사 승려들이 종을 서울봉은사로 옮겨 잠시 숨겨두고 1975년 처음으로 청계사로 돌아갔다. 종의 높이는 115cm, 구경 71cm, 무게는 420kg입니다. 지금은 보존을 위해 부처님께 온 날에만 타종하고 있다.

 

청계사 입구에 고려충신 마쓰야마 조교선생님과 망경대 안내판이 있다. 아사미의 증조부 조인규(조인규 1237년(고종 24)1308년(충열왕 34))가 세운 집안의 원찰이 청계사다.

 

또 조기에 "권노를 쫓아내고 명분을 바르게 하고 마을을 회복하고 국가를 안정시키고 한국의 백성에게 화해하고 편하게 살 수 있었다"고 했다. 원나세조도 빨리 공을 보고 탄복하고 말하는 것을 “당신은 고려인 같지 않다. 왜 그 진술해 환대가 그렇게 상세하고 명백한가. 말과 행동 거지가 고려인과 같지 않다”고 말했다. 이것은 그릇의 집이 사람들로부터 들은 것입니다. 완 나세조와 같은 영주도 이렇게 삼켰다. 할 수 있다. 고려 끝에 북쪽으로 어려운 일이 많았습니다. 잘 해결되어 얻은 것이 많았다. 필마로 원에 갔던 것만으로도 수십여 번이나 됐다고 한다. 대덕을 4년(1305년)에 충열왕은 공을 평양백에 봉하고 관료들을 배치하고 조회할 때는 홍개와 옥을 갖추게 했기 때문에 왕은 극한 의례라고 말했다. 공은 일찍 청계산에 별장을 세우고, 또 소당을 세우고 거기서 시를 읊었다. 또 청계사를 창건해 왕을 위해 축원했다. 정미영(1307년) 을 지나자 질병이 독해져 목욕을 하고 옷을 갈아입은 뒤 제대로 앉아서 운명이었기 때문에 나라 속 선비와 백성들이 모두 분개하고 달려왔다. 공이 졸린 후 후손들이 공과 흥양군 부인 조씨의 초상을 그려 별장소당에 놓고 정원에 비석을 세워 그 공덕을 새겨 전답과 노비를 놓고 제사를 받게 했다. 그 후 공의 장남 장민공과 부인 상당(한한), 차남(정남) 공선과 우에라쿠군(上洛郡) 부인 김씨, 충숙공의 아들, 문야정공의 아들, 문충공, 연과 부인의 고성 이씨의 초상화도 아울러 공의 아들 속에도 이네슬이 참의에 이르렀지만, 출가해 스님이 된 쪽이 있었습니다만, 이것은 현오 대요사인 삼중 대장의 자은군이다.

 

치아가 빨리 이 별장에 살았지만, 이의의 초상도 여기에 있다. 세월이 흘러 관리가 게으르기 때문에 장민건과 그 부인의 영정은 스스로 결손하고 더러워져서 정통정명년(1447년)에 6대 손유지득과 외현 손상국 남지가 복수 후손들과 함께 초상화를 그렸다. 가정(가야) 병인년(1566년) 겨울에는 볼의 10대 손만종(만종)과 문춘공의 6대수현 현, 현손 현감 장훈(창장), 공의 외운손(외운손) 융경정묘년(1567년)에 현과 판서 이부 등이 영당에 제사해 미래의 역사를 일으키려고 했지만, 드디어 국상이 있어 곧바로 할 수 없고, 무진년(1568년) 봄에 이르렀다. 이에 내외의 제손 1200여명을 동원해 역사했지만, 상국권철(上轍轍), 상국홍창이 돈을 내고 2상 우겸과 이상이탁(李鐸) 이하, 우서, 판사 정종영 등 모두가 이에 참여했다. 기사년(1569년) 봄에 현우·창훈·현빈·철명·희생(희생)·경복·응양(應亮) 등과 함께 공인을 모아 역사를 일으켜 진사우를 고쳤다. 또한 보관소 하나를 지어 여섯 함의 함을 만들어 정숙공 이하의 영정을 비단으로 싸서 함 안에 단련하여 당우 동쪽의 따뜻한 방에 봉안했다. 일이 있었을 때에는 그것을 받고 당나라에 내어 걸어서 예를 들어, 예가 끝나면 다시 함내에 봉안하고 자물쇠로 잠그고 사사로가 개폐할 수 없게 했다. 이때 공공의 야쓰시로 외수초당 허엽이 청계사 영당 중수기를 세우고 여성군 성인이 이를 기록했지만 만영림진년(1592년)에 이르러 일부 영당이 모두 병화로 사라졌다. 광해군 때 청계사는 폐세자가 점유하고 있으며, 또 전답과 노비는 궁정과 도호들이 탈취했다.

 

그리고 그 비석의 비문을 갈았다. 숙종 15년(1689년)은, 즉 청국 강희 28년인데, 이해 봄 3월에 청계사에 화재가 나와 500년의 고찰이 흔적 없이 재가 되어 버렸기 때문에, 이 왜 승려들만 함께 탄식하게 될까. 공의 후손들도 심하게 탄식했기 때문에 부제자로서 성의가 있는 자가 있어 기부를 받고 재건을 도모했다. 그 재화를 본 자는 성취하고 기록할 수 없고, 또 공의 정령이 끝없이 빛나고 소리로 도와준 것이 아닐까. 이에 사원의 전우와 복도 등이 완연되어 균일하게 새로워졌고, 또 장래 청계사의 사적을 돌에 새겨서 후세에 보여주려고 나에게 기록을 부탁하기 때문에 나에게도 문사로 졸렬하지만 공의 자손으로 어떻게 사양할까. 삼가 기록한다. 정숙공 11대 손이 새롭게 급제된 흩날리는 문장을 쓴다 이쿠하라 윤창적은 글을 쓴다. 숭정기원 후 기사(숙종 15, 1689년) 6월일 옆에는 이수가 없는 비석이 있다. 조인규의 시호가 순간이다.

 

의왕 정계사 (의왕 淸溪寺貙貞肅公祠堂 기념) 경기도문화재 자료 제176호 지정 사당을 만들게 된 과정을 일정한 형식에 맞춰 쓴 글을 사당기라고 하며, 이것을 비석에 새긴 것을 사당 기비라고 한다. 이 비석은 고려충혜왕 2년(1341년)에 건립된 것으로 비석의 크기는 높이 177㎝, 폭 84㎝, 두께 18㎝로 철자는 이곡, 글자는 왕수성이 썼다. 전체적으로 전면과 뒷면 모두 마모가 심해, 문자를 모두 조사하는 것은 어렵지만, 뒷면에 새겨진 문자의 일부가 선명하게 남아 있어 내용의 일부를 확인할 수 있다. 이 비석의 전면에 비명인 趙貞肅公祠堂記碑이 새겨져 있으며, 비문과 같은 내용이 이 비석의 철자인 이곡의 문집 가정집에도 실려 있다. 내용을 살펴보면 철자의 이곡이 어떻게 비명과 비문을 만들게 된 것인지 이야기가 시작되어 조인규의 일대기를 적어두고 마지막 부분에 청계사를 세운 경위를 자세히 기록해 놓았다. 이 비문에 따라 조인규와 충열왕의 관계를 비롯해 당시 고려와 원국의 대외관계, 청계사의 창건 이유에 대해 기록하고 있으며 매우 귀중한 자료다.

 

神中圖 경기도형문화재 제274호 지정 1844년(헌종 10)에 제작 경성화파의 화풍이 반영되었다고 한다.

 

다시 입구에서 본 안내판

 

고려충신 마쓰야마 선생님과 망경대(망경대) 아사미(조고 1351년(충정왕 3)1425년(세종 7)) 마쓰야마 의정부성... 양주에 그와 남을 진(남을 진 생몰 연대 모르는 고려말 조선쵸, 고려의 신하로 남는다)를 기리는 정정사가 있다. 청계사를 주창한 조인규의 曾孫 조선의 개국공신조준(조준 1346년(고려충목왕 2년), 1405년(조선 태종 5년))의 소원 아래 동생이다. 조견도 개국공신이다. 6 형제가 있었지만 조준과 조견만 관직에 나섰다. 어릴 적에 출가한 그는, 30을 넘어 환율. 조선의 개국공신이 되었지만… 이곳 청계사에 숨어 있었을 때 이성계가 형의 조준과 함께 찾아왔지만 마침내 관직에 나오지 않았다. 여기의 망경대에 올라 개경 방향을 보고 그리웠다고 한다… 그리고 수락산 아래에, 지금은 그의 호를 따서 동명을 마쓰야마와 붙였다. 사인 비그의 종을 보았지만, 그 날은 어디에서나 근거만 있으면 기도해야 했다. 하루, 두 곳을 대답했다. 원하는 것은 이루어졌다. 당사자의 노력이 많은데 저도 숟가락을 들어보겠다고 쓴다. 뱀 발 기도하면 떠오르는 곳과 모습이 있다. 하남구 산성지. 옥외에서 잠시 혼자 기도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그 실루엣은 잊을 수 없다. 그 때 신앙에 대한 경외심을 갖게 되었다. 사람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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